인포데믹 시대, 온라인 뉴스와 소셜 미디어의 사회적 신뢰 형성 역할

2025. 5. 17. 18:45
인포데믹 시대, 온라인 뉴스와 소셜 미디어의 사회적 신뢰 형성 역할

2025. 5. 17. 18:45research/논문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잘못된 정보의 확산, 즉 '인포데믹(infodemic)'은 전 세계 사회에 큰 혼란을 야기한 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시민들이 정부의 예방 조치를 적극적으로 따르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미디어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의 관점에서, 온라인 뉴스와 소셜 미디어가 시민들의 예방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특히, 시민과 정부 간 신뢰(trust)의 역할에 초점을 맞춰 한국의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연구는 코로나19 초기 시기의 한국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활용하여 진행되었습니다. 한국은 코로나19 대응 전략에서 의료적 지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신뢰 구축에 중점을 둔 사례로 국제적으로 주목받았습니다.

분석 결과, 온라인 뉴스와 소셜 미디어는 시민들의 예방 행동을 촉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사회적 신뢰 형성의 매개체로 작용했음이 밝혀졌습니다. 이는 인포데믹 시대에서 미디어가 올바른 정보 제공과 사회적 신뢰 증진이라는 두 가지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Telematics and Informatic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논문보기)

  • 논문 제목: The role of online news and social media in preventive action in times of infodemic from a social capital perspective: The case of the COVID-19 pandemic in South Korea
  • 저자: Junmin Lee, Keungoui Kim, Gangmin Park, Namjun Cha
  • 발행일: 2021년 11월 1일
  • 저널명: Telematics and Informa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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